1st KN Research 2014

Online game security and user behavior analysis

2014년 1월 17일 오전 10시 ~ 오후 4시
NC Soft 판교 신사옥 NC University
1st KN Research (Online Game Security Workshop)

발표자발표내용


박주용
(KAIST)
The Network Science and Social Behaviors

네트워크 과학에서는 수학의 그래프 이론과 물리학의 다체계 이론 (many-body theory), 정보과학 등을 융합하여 사회, 생태계 등 복잡계의 이해를 꾀한다. 여기에서는 네트워크 과학을 이용하여 게임의 소셜 연결망, 시장 경제, 유저의 성정체성, 경쟁 네트워크의 특성을 살피는 방법을 알아본다.


권혁민
(고려대)
Surgical strike: A novel approach to minimize collateral damage to game bot detection

MMORPG 에서 활동중인 작업장을 탐지하기 위해 사용자 거래 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작업장의 궁극적인인 목적은 실제 재화(현금)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거래가 발생하고, 이렇게 발생한 거래의 네트워크를 분석하면 모든 작업장 캐릭터들을 탐지해낼 수 있게 된다. 최종적으로 탐지해낸 작업장 캐릭터들을 이용하여, 게임사에게는 최소의 노력과 손해만으로 작업장에 최대의 타격을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강병탁
(Nexon America))
Packet exploit attacks in Online Games and mitigation techniques

일반적으로 온라인 게임의 해킹대응으로 봇과 메모리 해킹에만 주력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서버를 죽이거나 아이템을 복제할 수 있는 등의 exploit 패킷 공격에 대한 대응도 게임사 내부적으로는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세션을 통하여 패킷 exploit 공격은 어떤 기반기술을 통해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게임사의 3대 기술적인 대응요소인 1. 시큐어 코딩, 2. 패킷 조작 방지 기술, 3. IDS 기반의 게임 패킷 방어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우지영
(고려대)
The contagion of malicious behaviors in online games

온라인 게임의 봇(bot) 사용이 게임 사용자의 친구 네트워크상에서 사회적으로 전염되는지를 분석하였다. 친구의 봇 사용이 본인의 봇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친구들의 봇 사용횟수, 봇을 사용하는 친구 수와 그 비율, 봇 사용 친구 중 사용빈도가 높은 친구의 영향, 봇 사용으로 인한 제재등을 인자로 설정하고, 해당 인자들이 사용자의 봇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강아름
(고려대)
Loyalty or Profit? Early Evolutionary Dynamics of Online Game Groups

사회 과학 연구에서 초점이 되고 있는 MMORPG에서 그룹의 생성, 성장, 쇠퇴, 소멸의 그룹 진화 다이나믹스(evolutionary dynamics)를 분석하였다. 게임 초기 단계에서의 그룹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을 찾아내고, 그룹의 성장에 충성도와 개인의 이익 중 어떤 것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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